이현재 하남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에 “하남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적극 협조” 요청
이현재 하남시장, 오세훈 서울시장에 “하남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적극 협조” 요청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3.05.12 10: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도시기반시설 등 서울시에 대한 하남시 기여도 강조
9호선 선착공·3호선 연장 등 신도시 대중교통 개선
K-스타월드 추진을 위한 적극 협력 요청
오세훈 서울시장 만난 이현재 하남시장 “하남시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 적극 협조해달라” 요청.
이현재 하남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이창근 국민의힘 하남시당협위원장(사진 오른쪽부터)

이현재 하남시장은 11일 오세훈 서울시장을 만나 하남시 지하철 9·3호선, 위례신사선 연장과 위례·감일 버스노선 신·증설 등 신도시 대중교통 개선과 함께 K-팝 공연장 건설 등 K-스타월드 조성과 관련한 하수처리방안에 대한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이현재 시장은 “서울시 주택난 해결을 위해 4개 신도시에 주택 9.5만호를 하남시에 공급하고 있고, 이 신도시에는 서울시민 입주 비율이 70%에 달하며 대다수 입주민이 서울로 출근하는 상황”이라며 하남시의 서울시에 대한 기여도를 강조한 뒤 “신도시 교통대책은 턱없이 미흡하여 교통대책 수립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서울시에 필요한 도시기반시설인 광역상수관로, 동서울변전소, 광암정수장, 송파배수지, 위례열병합발전소 등이 하남시에 입지함에도 불구하고 하남시는 그에 따른 직·간접적 재산권 제한과 개발사업 추진에 피해는 물론 시민 불편만 감당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서울시가 보다 적극적으로 하남시 대중교통 등 상생 방안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첫째,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른 철도연장사업인 9호선하남연장과 3호선(하남연장) 추진과 관련, 이 시장은 직결연장과 서울시 도시철도 혼잡률 기준적용 완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며, 특히 미사지구는 입주 10년이 경과하였으나 지하철 이용 등 대중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2016년도에 이미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9호선 강동~하남구간은 선 착공 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등 지하철 9·3호선 연장사업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둘째, 감일·위례지구 버스노선과 관련하여 이 시장은 “지난 2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집중관리지구 대책으로 서울시에서 총 7개 노선 21대 증차 및 신설을 동의한 점에 대해 감사드린다.”며, 다만 여전히 감일·위례지구 버스의 혼잡도가 높아 시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감일지구~잠실역, 감일지구~올림픽공원역 버스노선 신설 및 시내버스 31번(위례~잠실역) 증차를 서울시에 대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다.

셋째, 위례신사선 하남 추가 설치와 관련하여 “3개 지자체에 걸쳐 조성된 위례신도시 주민들이 교통분담금을 동일하게 납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014년에 수립된 위례광역교통개선대책은 서울 송파에만 편중되어 있어 위례 하남지역 대중교통 불편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문제점을 제기하는 한편 “위례신사선 본선 실시협약 협상 완료로 착공의 기반 마련을 한 것을 환영하며, 하남시는 위례중앙역까지 추진중인 본선의 조속한 착공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는 뜻을 밝혔다.

아울러 “위례지구 하남 지역에 역사를 추가 신설함으로써 철도교통에서 소외된 하남시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함과 동시에 서울시민의 남한산성 접근도 매우 용이해 지는 등 교통복지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위례신사선 하남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서울시와 동일 생활권인 위례하남 지역의 위례신사선 하남연장 사업에 서울시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끝으로, 하남시는 서울시 등 수도권 시민들의 수질 보존을 위한 기반시설 입지 등 대가 없는 노력을 하고 있으나 이로 인한 개발사업 추진의 각종 규제 등 불편을 겪고 있음을 강조하며, 하남시 공약사업인 K-스타월드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이에 따라 발생되는 하수를 서울탄천물재생센터에서 처리되도록 위탁량 증량을 건의하였으며, 서울시 등 수도권 주민과 하남시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강일역 환승센터 사업의 조속한 추진도 함께 건의하였다.

이에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분들도 서울시민과 같이 교통 지장은 없어야 한다.”면서, “대중교통 문제는 논의절차가 진행중이므로 실무적으로 세밀하게 검토하고, 하남시 개발사업을 위한 하수처리 문제 등에도 공감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현재 시장은 서울시의 핵심 프로젝트인 한강 르네상스 사업과 관련해 하남시의 K-스타월드가 조성과 함께 강동에서 하남까지 이어지는 메트로서울 구축을 제안했고 오세훈 서울시장은 좋은 아이디어라며 화답했다.

한편, 금일 진행된 서울시장 면담에는 국민의힘 이창근 하남시 당협위원장이 함께했으며, 하남시 교통건설국장, 미래도시사업단장 등도 배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