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박물관, 우리 가족 목화심기 체험 '밭으로 간 실학자'
실학박물관, 우리 가족 목화심기 체험 '밭으로 간 실학자'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3.05.08 10: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학박물관 주말 가족프로그램 '밭으로 간 실학자' 웹포스터.
실학박물관 주말 가족프로그램 '밭으로 간 실학자' 웹포스터.

[경기동부매일=문영일 기자]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관장 정성희)에서는 5월 가족의 달을 맞이하여 주말 가족프로그램 <밭으로 간 실학자> 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목화를 키우며 실학의 실용적 가치를 몸소 배우는 체험프로그램으로 목화의 특징과 활용, 재배 방법 등에 대한 이론 학습과 목화 파종 체험으로 구성되었다.

실학박물관에서는 박세당의 ▲색경 서유구의 ▲임원경제지 등 조선후기 대표적인 농서를 전시하고 있어 생산성의 근본인 농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실학자들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면직물의 원료가 되는 목화는 우리 생활에 필수적인 농작물로, 상품 가치가 높아 재배가 장려되었다.

이에 실학박물관은 참가자들과 함께 박물관 내 야외정원과 각자의 화분에 목화를 심고, 한 해 동안 키워 그 경험을 공유하는 특별한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이번 체험에 이어 11월 예정된 후속 프로그램에서는 직접 수확한 목화솜을 활용한 길쌈(직물짜기) 교육도 계획되어 있다.

제공하는 체험 화분은 폐우산을 활용한 업사이클 화분(㈜터치포굿)으로 최근의 환경 이슈를 공유하며, 친환경 가치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이러한 경험을 통해 일상에서 생명력을 몸소 체험하는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밭으로 간 실학자'는 5월 13일(토)과 14일(일) 이틀간 총 4회, 회당 가족 10팀을 선착순으로 모집하여 무료로 진행된다. 신청은 지지씨멤버스(members.ggcf.kr)에서 이루어지며, 자세한 사항은 실학박물관 누리집(silhak.ggcf.kr)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