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병원 김상범 교수, 의학전문서적 '신경근육초음파' 번역 출간
강동경희대병원 김상범 교수, 의학전문서적 '신경근육초음파' 번역 출간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2.11.02 11: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경근육초음파 물리적 원리 및 임상적 활용법 총망라
신경근육질환 진단, 통증 차단, 초음파 유도 주사 및 치료반응 소개
'신경근육초음파' 표지.
'신경근육초음파' 표지.

[경기동부매일=문영일 기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가 번역을 주도한 의학전문서적 '신경근육초음파'가 출간됐다.

'신경근육초음파'는 Francis O. Walker와 Michael S. Cartwright가 집필한 교과서로 신경근육초음파의 물리적 원리부터 다양한 신경근육질환에서 초음파의 임상적 활용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를 비롯해 대구가톨릭대병원 신경과 석정임 교수, 세종충남대병원 신경과 송희정 교수,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 신경과 안재영 교수 등이 번역에 참여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김상범 교수.

교과서는 초음파의 기본원리에서 시작해 말초신경초음파, 근육초음파 검사를 다루면서, 국소신경병, 상완신경총병, 다발신경병, 운동신경세포병, 염증근육병, 근디스트로피, 유전근육병 등 임상질환에서 초음파 검사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이에 더해 통증 차단과 보톡스 사용을 위한 초음파 유도주사 및 치료 반응에 따른 신경의 변화를 다룬 다양한 실제 증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신경근육질환에서의 초음파검사의 미래도 조망하고 있다.

김상범 교수는 “이 책은 초음파의 이론부터 실제 임상진료를 아우르는 신경근육초음파의 기본 지침서다.”라면서 “신경근육초음파에 처음으로 입문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로서 신경근육질환을 다루는 임상의학분야에서 쓰임이 클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