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산신도시, 청년 원가 주택 8000~1만가구 공급
교산신도시, 청년 원가 주택 8000~1만가구 공급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2.10.24 10: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세권 첫 집·주변 시세의 70% 선…장기 저리 80%까지 금융 지원

하남 교산 신도시에 청년을 위한 시세의 70% 수준으로 청년 원가 주택 8000~1만 가구를 공급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금리 인상 및 집값 상승으로 청년에 대한 주거 부담이 커지는 가운데 이달 발표 예정이었던 ‘청년 주거지원 종합대책’을 다음 달로 연기했다.

분양가상한제를 적용받는 공공분양 주택보다 더 저렴하게 주변 시세의 70% 선에서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교산지구.
교산지구.

내 집 마련을 준비, 도약, 완성 등 3단계로 나눈 뒤 청년 가구 맞춤형 분양 주택으로 공공택지에 조성한 아파트를 원가 수준으로 저렴하게 분양한다는 계획으로 무주택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목돈이 부족한 청년들을 위해 분양가의 20%만 내고 주택도시기금 등을 통해 30년 이상 장기 저리로 소요자금의 80%까지 금융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도 마련할 예정이다.

그러나 5년간 의무거주기간을 거쳐야 하며 거주기간이 기간이 끝난 뒤 매매를 하려면 시세차익의 30%는 공공에 반납하고 매매차익의 최대 70%를 돌려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9~39세 청년과 결혼 7년 차 이내의 신혼부부, 생애 최초 주택 구매자가 대상이다.

소득요건은 민간 신혼부부 특별공급의 경우 평균 근로자소득의 140∼160% 이내로 검토된다. 자산요건도 추후 구체적으로 확정될 계획이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하남 교산지구의 경우 8000~1만 가구가 등이 우선 대상지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토부는 "청년 원가 주택의 정확한 명칭이나 공급 유형은 청년 주거지원 종합대책에서 확정될 것"이라며 “거주지역이 내가 누구인지 말해주는 지역 차별을 넘어서기 위해 청년 여러분의 목소리가 담긴 청년 주거지원 방안에 대해 금명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