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발달장애인지원 적극 나선다
하남시, 발달장애인지원 적극 나선다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2.03.30 13:4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호 시장 29일 발달장애인 관계자 간담회 개최 애로 청취
취업알선 확대·종합복지센터 조기 건립 등 모색
김상호 하남시장 발달장애인가족, 종사자들과 간담회.
김상호 하남시장 발달장애인 관계자들과 간담회.

하남시(시장 김상호)가 발달장애인의 취업 알선을 확대하고 복지센터 건립을 앞당기는 등 장애인 복지에 적극 나선다.

시는 29일 발달장애인 부모 및 관련 단체 종사자들과 함께 ‘하남시 발달장애인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김상호 시장을 비롯해 발달장애인 부모와 (사)한국장애인부모회 하남시지부·(사)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협회 하남시지부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시는 우선 장애인들의 애로사항 청취와 복지향상을 위해 조만간 장애인복지관, 교통약자지원센터와 함께 하는 소통의 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장애인들의 현실적인 현장의 애로를 더욱 깊이 듣기 위해서다.

시는 또 장애인들의 취업 확대를 위해 시 기업지원과와 협업해 장애인이 취업 가능한 사업장 정보를 취합해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2027년 예정인 장애인종합복지센터 건립을 앞당기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수정계획을 세우고 장애인연합회와 해결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하남시 장애인 수는 2월말 기준 1만1847명이고, 이 가운데 발달장애인 수는 8.8%에 해당하는 1049명이다.

장애인단체와 부모들은 이날 간담회에서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일자리 해소와 고용 다양성 확보 ▲직업훈련 후 연계 가능한 장애인 작업장 설치 및 표준작업장 지원 ▲장애인복지관·교통약자이동센터 이용 불편 사항 해소 ▲장애인 평생교육과 및 체육시설 확대 등을 시에 건의했다.

김상호 시장은 “간담회 자리에서 당사자가 아니면 알지 못할 현실적인 애절한 어려움을 이야기해 주셔서 현장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됐다”며 “장애인공동체와 힘을 모아 따뜻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