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일 양평군의원 “양평 6번국도 고읍입체교차로-국가철도망” 촉구
박현일 양평군의원 “양평 6번국도 고읍입체교차로-국가철도망” 촉구
  • 문영일 기자
  • 승인 2022.03.24 21: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정부 최우선 양평현안,국회 방문 3개노선 철도망 조기구축 건의
박현일 양평군의원.
박현일 양평군의원.

양평군의회 박현일의원이 국회의원 및 중앙부처 다양한 인맥을 활용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하는 한편 지역현안 해결에 정동균 군수를 뒷받침하고 나섰다.

특히 박현일의원은 국도6호선 옥천진입 고읍교차로 대기 차량 상습 정체로 인한 교통사고 예방 및 교통량 처리 효율화를 위해 현재의 평면교차로를 입체교차로로 해줄 것을 국토교통부에 강력 건의했다.

박의원은 국도6호선 옥천 아신리 소재한 고읍교차로는 양평중심지의 실질적 관문으로, 국도6호선과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IC진출입차량,경의중앙선 아신역 이용 차량 등 하루 3만5000여대가 통과하고 향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개통후 증가될 교통량까지 반영할 경우 ‘입체교차로 변경’이 필수적인사항인 만큼 의정부국도관리사무소와 협의가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앞서 양평군의회는 양평군내 획기적인 교통망 구축계획 일환으로 지난 2020년 2월18일 박의원이 대표 발의한 ‘하남~팔당 철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촉구 대정부 건의안’을 채택, 국무총리를 비롯한 정부부처와 국회에 송부했다.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한국교통연구원에 용역의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을 추진중이다. 지하철5호선 검단산역과 경의중앙선 팔당역을 연결할 경우 수도원 동부지역과 서울 강남권 지하철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박의원은 지난해 3월과 8월 국회를 잇따라 방문해 국토교통위 소속 소병훈 국회의원과 예결특위 양기대 국회의원을 찾아 서울~양평간 고속도로 예비타당성 조사 관철에 대한 전폭적인 협조 및 하남~팔당, 곤지암~양평, 용문~홍천간 등 3개노선 제4차 국가철도망 반영에 적극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소병훈 국회의원은 “앞서 정동균 양평군수의 방문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관련 해당부처와 충분히 소통했다”며 “곤지암~양평 등 3개 노선 국가철도망 추가 반영의 건은 경기도와 충분한 사전협의가 매우 중요한 만큼 경기도 및 지자체간 사전 공감대 형성”을 강조했다.

특히 하남~팔당간 철도노선 연장과 관련 양평군 자체 용역 결과 총2400억원이 소요되는 이 노선이 개통될 경우 개통연도인 2027년엔 중앙선 팔당역 승·하차 수요는 2600명, 광역전철 5호선과 경의·중앙선 환승 수요는 하루 9500여명에 이를 것으로 조사됐다.

박의원은 “곤지암~양평간 일반철도 연결 사업도 수서~광주선과 경의중앙선을 연결시킴으로서 양평·광주를 서울 강남과 연결시키는 획기적인 저탄소 교통망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용문~홍천간 광역철도 연장은 현정부와 차기정부에서 양평군내 용문산역과 단월,청운역 등 정차역 신설 논의가 적시에 이뤄질수 있도록 기민하게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서울~양평간 고속도로와 3개노선 철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옥천 고읍교차로 및 양수리 상습정체해소는 물론 서울 강남·송파 위례신도시·하남 뿐 아니라 광주,곤지암,인근 홍천까지 광역 철도망으로 연결 시켜 경기동북부 및 강원서부지역 민생경제의 회복에 큰 활력을 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